게시판 인덱스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가독성에 관해서요

 
글 쓰기   답변 달기     게시판 인덱스 -> 4190.210 Principles of Programming (Fall 2013)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복영빈



가입: 2013년 9월 14일
올린 글: 9

올리기올려짐: 2013년9월22일 15:27    주제: 가독성에 관해서요 인용과 함께 답변

이미 글이 많이 올라와 있어서 지금 crowdgrader 에 대한 문제점들을 조교님들도 파악 하고 계실텐데요.
글을 안쓰는것 보다 제가 느낀 불합리성이나 문제점들에 대해 게시판에 얘기를 해야 조교님들도 더 잘 알 수 있으실 것 같아서 씁니다.

1. 우선 밑에 두개에 글이 올라와있는것 처럼 제 경우에도 5번 숙제 리뷰에 문제가있었는데요, 두개 리뷰는 잘된다며 점수를 잘주었고, 한개는 안돌아간다며 1점대의 점수를 받았으며, 나머지 두개는 점수가 아얘 없었습니다. (submission 7 이라고 쓴 분이 계셨고 실수로 accept 했다는 분도 한분 계셨습니다.) 이게 버그인 것 같은데.. 이런일이 계속 발생하면 좀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2. 코드가 짧고 설명이 없는것 vs 코드가 길고 그만큼 설명이 잘 되어있는것. 중에 어떤게 가독성이 더 높은 숙제인지 잘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readability 그 자체로 따지면 둘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사실 두개다 똑같다고 생각이 들기도하고, 아닌것같기도하고.. 둘다 똑같이 잘 실행이 되고요. 어떤 사람은 후자에 점수를 더 줬고 어떤사람은 전자에 더 점수를 준것같은데, 이게 사람마다 평가 기준이 다 다른것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 제가 전자의 경우로 제출을 했는데, 제 숙제 채점하는 사람이 후자를 좋아하는 성향? 의 사람이라면 나쁜 점수를 받고, 저랑 스타일이 비슷한 사람이라면 점수를 잘받고.. 이게 조금 불합리 하지 않은가 생각이 듭니다.
어떤 분은 let 과 if 를 많아써서 읽기 불편해서 감점을하시고..
어떤 분은 let 구문을 잘 썼다고 가독성이 좋다고 하시고..
뭐가 맞는건가요? 앞으로 제가 짤때 let 과 if 를 최소화하면서 짜야 되는지, 아니면 그런 것 까지 신경 쓰면서 짤 필요는 없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석을 상세히 잘달아줘서 좋다고 높은 점수 주신 분도있고, 반면에 전공자라면 이정도는 설명없어도 아는데, 주석이 상세해서 오히려 코드 읽는게 불편하다고 점수를 깎으신 분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다음 숙제 할때 제가 주석을 상세히 달아야되는지, 아니면 이정도면 이해 할 수 있겠지 생각하고 달지 말아야 되는 것인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코드가 깔끔하다, 깔끔하지 못하다는 주관적이라 같은 코드로 가독성이 2점과 1점이 있는데, 이부분이 조금 명확해야하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3. 크라우드 그레이더는 정수로만 점수를 주라고 처음에 안내가 되어있지만, 조교님은 소수점으로도 점수 줘도 된다고 하셨잖아요 근데 소수점 점수에 대해 어떤 사람은 거의 똑같이 5점 받을 만한 숙제 4개를 5, 4.9, 4.8, 4.7 이렇게 주고, 어떤 사람은 5, 4.999999, 4.9999, 4.999, 4.99 이런식으로 줬는데, 5점짜리 숙제가 4.7까지 떨어지는거랑 4.99까지 떨어지는거랑 차이가 좀 날 것 같습니다.

4. 또 25개의 채점을 하다보니 실수로 5점을 줘야되는데 3점주신분들도 있었습니다.
코멘트에는 완벽하고 도움이 되었다 등이 써있는데 점수는 3점인 경우가..ㅠㅠ 이거 수정 안되나요?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조성근



가입: 2009년 9월 14일
올린 글: 283

올리기올려짐: 2013년9월24일 14:08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https://ropas.snu.ac.kr/phpbb/viewtopic.php?p=10461#10461
숙제 채점 방식과 동료 도움에 대한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전 글 표시:   
글 쓰기   답변 달기     게시판 인덱스 -> 4190.210 Principles of Programming (Fall 2013)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 11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2.0.21-7 (Debian) © 2001, 2005 phpBB Group
Translated by kss & dr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