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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몇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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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메시지
백석준



가입: 2006년 4월 4일
올린 글: 5

올리기올려짐: 2006년4월11일 19:59    주제: 질문 몇 가지. 인용과 함께 답변

2-2번에서요,

문제가 이해가 잘 안 가서 그러는데요..

배열과 트리, 두 가지의 방법이 있잖습니까.

이 두 가지의 방법을 모두 구현해야 하는 건가요?

그리고 나서 각각의 함수에서 파라메터로 들어온 무늬가

배열형식인지 트리형식인지 구분해서 적절히 처리해주는 건가요?



그리고 문제에서 정의하라고 주어진 함수 외에 다른 함수를 정의하는 것은 허용되나요?

이를테면 트리를 만들 때에 1-4번에서 정의한 함수를 따오는 경우요.



2-4번에서요,

[c1 · c2] = {s1s2 | ...

이 부분에서 s1s2는 s1 * s2 를 말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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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준



가입: 2005년 10월 7일
올린 글: 245

올리기올려짐: 2006년4월11일 23:21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인용:
배열과 트리, 두 가지의 방법이 있잖습니까.

이 두 가지의 방법을 모두 구현해야 하는 건가요?


인용:
그리고 나서 각각의 함수에서 파라메터로 들어온 무늬가

배열형식인지 트리형식인지 구분해서 적절히 처리해주는 건가요?



인용:
그리고 문제에서 정의하라고 주어진 함수 외에 다른 함수를 정의하는 것은 허용되나요?

이를테면 트리를 만들 때에 1-4번에서 정의한 함수를 따오는 경우요.

네, 원하신 함수를 data abstraction을 지키는 범위안에서 마음대로 정의하십시오.


인용:

이 부분에서 s1s2는 s1 * s2 를 말하는 건가요?

사용하신 * 의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만,
s1s2 는 s1 뒤에 s2 를 연결한 문자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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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준



가입: 2006년 4월 4일
올린 글: 5

올리기올려짐: 2006년4월13일 5:30    주제: ... 인용과 함께 답변

2번 3번에서 data abstraction을 지키는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영 감이 안잡히네요. ㅜㅜ

black, white, glue, rotate, neighbor, pprint

이상 6개의 함수는 glue-a-from-a 등의 12개의 함수로'만' 정의가 되야 하는 건가요?

음.. 그니깐, 속내용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12개 함수 뿐이고,

위의 6개 함수는 속내용에 직접 접근할 수 없는 것인지요.



이런 것이 요약의 경계를 잘 지킨 경우인가요?

그렇다고 하면 어떤 다른 함수들을 정의해서 이용할 때에는 위 6개 함수에 직접적으로 쓸 수가 없는 것입니까?;;(-만약 정의한 함수가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는 형식이라면 말이죠)



그리고 문제 3번에 size나 equal은 속내용에 직접 접근하는 것이 맞습니까?

또 beautiful은 2번의 6개 함수와 size, equal만 가지고 정의하는 것인가요?


data abstraction.. 알듯하면서도 확실하게는 모르겠습니다 ㅠㅠ




한두가지만 더 여쭤볼께요.

glue <- 이녀석의 변수들은 모두 같은 형태인가요? T T T T or A A A A

아니면 각각 다른 형태들이 변수로 올 수도 있나요? ex) T A A T or A A T A etc.


그리고..

밑에 글을 보아하니 편한대로 구현하라고 하셨는데요..

기본 무늬가 tree인가 array인가.. 둘 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된다면,

기본 무늬는 둘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도 괜찮은지요 ㅠ

여러가지로 구현방법이 다양해질 것 같은데요,

어쨌든 결과물만 잘 나오고 에러처리 잘 해주면 구현방법은 상관이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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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준



가입: 2005년 10월 7일
올린 글: 245

올리기올려짐: 2006년4월13일 17:32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최상위 레벨의 6개 함수는 그보다 하위레벨의 12개 함수만 이용해서 정의되어야 합니다.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는 함수들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하위레벨의 12개 함수를 정의할 때는 얼마든지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는 함수들을 만들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아랫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도 상관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예를 들어, 레벨이 3개 있다고 가정합시다.
가장 상위레벨은 레벨1, 중간은 레벨2, 하위레벨은 레벨3 입니다.
레벨 1에 f10, f11, f12
레벨 2에 f20, f21, f22
레벨 3에 f30, f31, f32
등을 정의해야 합니다.
만약 f10 을 정의하는데, f20, f21, f22 으로는 부족해서 f23 이라는 새로운 함수를 만들어야 한다면, f23 은 f30, f31, f32 만 이용해서 정의해야 합니다.
즉, 각각의 레벨에서 정의된 함수는 바로 밑의 레벨에서 정의된 함수만 가지고 구현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새로운 함수가 필요하다면, 위에서 언급한 규칙에 어긋나지 않게 구현하시고, 상위레벨에서 그 함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용:
그리고 문제 3번에 size나 equal은 속내용에 직접 접근하는 것이 맞습니까?
직접 접근하도록 하셔도 되고, 레벨을 다시 나누어서 접근하셔도 됩니다. 어떻게 레벨을 나누고 인터페이스를 구성해야 편할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편하다는 의미는 코드의 유지보수 측면에서 생각해 보세요.)

인용:
또 beautiful은 2번의 6개 함수와 size, equal만 가지고 정의하는 것인가요?
네.

인용:
glue <- 이녀석의 변수들은 모두 같은 형태인가요? T T T T or A A A A



인용:
기본 무늬가 tree인가 array인가.. 둘 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된다면,

기본 무늬는 둘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도 괜찮은지요 ㅠ

어딘가에는 속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직관적이긴 한데,
내부 구현에 따라서 어느 곳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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