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인덱스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과제 듀의 재조정을 건의드립니다.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Fall 2015)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simnalamburt



가입: 2015년 10월 22일
올린 글: 11

올리기올려짐: 2015년11월26일 7:13    주제: 과제 듀의 재조정을 건의드립니다. 인용과 함께 답변

GitHub에서 보기
--------

과제 듀의 재조정을 건의드립니다.



지금 위의 시간표대로라면 이제 학생들은

1. 5일 21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 실라버스에 예고된적 없었던 숙제 7번을 갑자기 풀어야 하고
2. 또 7일 만에 숙제 8번을 풀고
3. 9일 만에 챌린지를 풀어야 합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미처 파악하지 못하신 문제로 인해, 과제 듀는 더 줄어듭니다. 제2파워플랜트 특고압 수변전설비 교체에 따른 사용 전 검사를 위한 정전이 예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정전은 2015년 11월 27일(금) 19시부터 11월 30일(월) 9시까지이며, 정전구역에는 301동과 138동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각 건물 안에는 학생들의 리눅스 실습서버인 martini.snucse.org 서버와 프로그래밍 언어 질문답변 게시판을 호스팅하는 ropas.snu.ac.kr 서버가 구동 중입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정전 기간 동안 실습서버에 접속할 수도 없으며, 개인 컴퓨터를 갖고 있지 않은 학생들은 정전기간동안 과제를 수행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더라도 질문답변 게시판 서버가 종료될 것이기 때문에, 질문답변을 교환할 수도, 테스트케이스를 공유할 수도 없고, 과제 스펙이 변해도 추가스펙 공지를 볼 수도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나왔던 여섯 번의 숙제 가운데에, 추가스펙공지가 없었던 숙제는 단 한 개도 없었습니다. 이전에 제가 교수님께 메일로 보냈던 SSL 인증서 문제에 대한 조교님의 발 빠른 대처로 미루어보았을 때, 게시판의 부재가 학생들의 과제수행에 있어 얼마나 치명적인지는 굳이 설명해 드리지 않아도 조교님과 교수님께서도 익히 잘 파악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였을 때 현실적으로 학생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3일 7시간 만에 숙제 7번을 해야 합니다.
2. 7일 만에 숙제 8번을 해야 합니다.
3. 9일 만에 챌린지를 풀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미루어보아, 한 과제가 끝나고 나서 그다음 숙제 공지가 즉시 이뤄진 적이 한 번도 없었으므로, 학생들은 위의 시간보다 더 짧은 시간을 써서 과제를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아마 듀가 변하지 않고 이대로 과제가 주어지더라도, 과제를 할 학생들은 분명히 수행해낼 겁니다. 그리고 올해와 같이 이렇게 1주일 단위로 과제를 주어도 학생들이 모두 수행해내는 선례를 만들면 이듬해, 그다음 해에도 계속 과제가 이처럼 주어지겠지요. 하지만 저희는 학생들이 모두 과제를 해내었다는 결과가 아니라 학생들이 어떻게 그것을 수행하였느냐는 과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저는 이광근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내주시는 과제에 있어 추구하시는 제일 첫 번째 가치가 학생이 스스로 고민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선 예전부터 '나는 학생들끼리 서로 고민하면서 만들어나가는 수업을 원한다'라고 말씀해오셨습니다. 숙제 4번이 First-order logic에 대한 타입체커를 구현하라 라는 말 대신 보물과 지도라는 비유로 과제가 나왔던 것은, First-order logic이라는 영어단어를 검색하면 거의 솔루션에 가까운 답이 한번에 나오기 때문에, 학생들이 스스로 고민하길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교수님께서 챌린지 문제를 하나 풀 때마다 학점을 한 단계씩 올려주시는 것도, 그 문제를 풀었다는 것은 학점을 한 단계씩이나 올려주실 수 있을 정도로 그 학생이 그 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스스로 고민하고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하였다고 인정하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과 같은 과제 듀로는, 교수님께서 추구하시는 이와 같은 핵심가치의 근본이 흔들리지 않을까 크게 우려됩니다. 기말고사가 임박한 지금과 같은 시즌에 어려운 과제가 이렇게 1주일 단위로 주어지면, 학생들은 스스로 고민해보고 도전하기보다, 인터넷에 검색해보고 선배들에게 물어보는 더 편한 방법을 선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이번 과제만큼은 지난해에 출제되지 않았던 문제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미리 준비할 시간도 없습니다. 다시 말해 "미리미리 할 수 없는" 과제였던 것이지요. 반면, 교수님께서 내주시는 과제들은 모두, PL 학계에 오래전부터 있던 유명한 문제입니다. 분명히 의미 있고 Practical 한 과제를 내주셨지만, 유명하다는 말은 다르게 말하면 구글링하면 거의 솔루션에 가까운 해법이 모두 나오는 과제들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8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시간이 2주로 주어져 있던 M 언어 타입체커 과제의 듀가 갑자기 1주일로 줄어들었습니다. 아직 강의 게시판은 조용하지만, 사적인 채널로 전달되는 동료 학생들의 여론은 이미 포기하는 쪽으로 기울었고, 금·토·일 정전이 예정되어 있어 과제 서버에서 과제를 할 수 없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자력으로 과제를 완수하는 것을 일찌감치 단념하는 분위기입니다. 특정 그룹에선 벌써 숙제 7번의 가이드가 돌아다니고 있고,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저도 이미 손에 넣었습니다. 아마 머지않아 대부분의 수강생이 얻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탄스러운 현실입니다. 이 정도 난이도의 과제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전엔 이정도로 솔루션에 가까운 물건이 학생들 사이에서 돌아다닌 적은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과제의 난이도가 아닌, 짧은 듀에 그 원인을 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과제가 일주일 단위로 연속으로 나오는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학점의 욕심을 포기하고 듀를 딜레이해서라도 온전한 자신의 힘으로 과제를 수행하기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과제가 연속으로 나와서 챌린지 문제를 미처 읽을 시간도 없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학생들이 챌린지 과제에 과연 힘을 얼마나 쏟을 수 있겠습니까? 저는 지금과 같은 모습은 교수님이 생각하시는 이상과 점점 멀어져가고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갑자기 과제를 내주신 것은, 교수님께서 이번 학기 수강생들에 대한 믿음이 크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Control flow를 람다칼큘러스로 바꾸는 것은 유명한 문제이고 지금 수업내용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있기 때문에, 교수님께서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셔서 지금과 같은 새로운 과제를 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정전을 비롯하여 그 다음 과제의 짧은 듀로 인해 생기는 이와 같은 문제들이 있으니, 중용의 미덕을 발휘하시어 새 과제를 챌린지로 미루거나, 남은 세 과제의 듀를 전체적으로 조정하시는 방안을 건의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컴퓨터공학과 2013-11392 김지현 올림

Reference

* 강의 페이지
* 정전 안내문
* 실습서버 이용 불가 안내문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최재승



가입: 2012년 9월 10일
올린 글: 211

올리기올려짐: 2015년11월26일 9:24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과제 듀를 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교수님의 권한이므로 제가 결정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이번 주말에 정전이 예정되어 있으며 현실적으로 기한이 너무 짧음을 수업시간에 교수님께 정중히 말씀드리고, 과제 듀를 늦추는 것을 건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교 드림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simnalamburt



가입: 2015년 10월 22일
올린 글: 11

올리기올려짐: 2015년11월26일 10:32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강의게시판을 모니터링하시는줄 알고 여기에다가 글을 올린거였었는데 아니었군요. 죄송합니다.

직접 말씀드리거나, 메일로 그대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simnalamburt



가입: 2015년 10월 22일
올린 글: 11

올리기올려짐: 2015년11월26일 10:42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그와는 별개로 조교님께서도 이와 같은 글이 강의게시판에 있었다는 사실을 교수님께 알려주신다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전 글 표시: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Fall 2015)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 11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2.0.21-7 (Debian) © 2001, 2005 phpBB Group
Translated by kss & dr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