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인덱스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질문입니다 (숙제와 무관)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Fall 2017)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최현일



가입: 2015년 9월 3일
올린 글: 14

올리기올려짐: 2017년9월14일 0:38    주제: 질문입니다 (숙제와 무관) 인용과 함께 답변

어떤 두 프로그램이 논리구조가 동일한지 어떻게 검증하는지 궁금합니다.

보통 수업에서 프로그래밍 숙제를 제출하면 조교님들이 테스트 케이스를 입력해서 아웃풋과 비교해서 검사를 하는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이, 프로그램이 잘 만들어졌는지 완전히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합니다. 가령 테스트 케이스의 인풋만큼의 switch문을 만들어서 출력을 뽑아내면? 물론 조교님이 직접 코드를 보면서 확인할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입력된 테스트 케이스만큼의 인폿에 대해서 동일한 아웃풋을 낸다는 건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일겁니다.

또, 이런 무식한 방법을 쓰지 않고 정상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했다 쳐도, 내 프로그램이 n개의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했다고 해서 n+1번째도 통과할수 있을것인가에 대한 확신이 없습니다. 그냥 여태 잘 통과했으니 다음것도 통과해주겠지 하고 믿을뿐. 그러다 뻑나면 fail..

우리가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들은,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수학적 논리구조를 그대로 반영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이것을 거꾸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즉 프로그램이 주어졌을때 이 프로그램의 논리 구조를 만들어내는것... 요새 과재를 하면서 많이 고민을 하지만 실마리가 안보입니다. 이 내용은 연구실에서 주로 하는 분야 같기도 한데.. 맞죠?

잘 모르는 뉴비에게 공부거리라도 던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로파스
Site Admin


가입: 2012년 9월 9일
올린 글: 280

올리기올려짐: 2017년9월14일 15:44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두 프로그램의 의미구조가 어느정도 같은지를 알아내는 것 또한 프로그래밍 언어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거리 중 하나입니다.(물론 아직 이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답은 없습니다.)

저는 연구분야가 동일성 검증과는 겹치는 부분이 없어 자세한 내용까지는 잘 모릅니다만 semantic equivalent 등으로 구글에 검색해 보시면 공부할 만한 자료가 나올 것 같습니다.

-조교 드림.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전 글 표시: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Fall 2017)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 11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2.0.21-7 (Debian) © 2001, 2005 phpBB Group
Translated by kss & dr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