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인덱스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숙제 4 공지사항 및 보충스펙입니다.(1023 입력가정 추가)(1023 보물섬 보충설명)(1103 추가)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Fall 2018)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로파스
Site Admin


가입: 2012년 9월 9일
올린 글: 280

올리기올려짐: 2018년10월19일 11:26    주제: 숙제 4 공지사항 및 보충스펙입니다.(1023 입력가정 추가)(1023 보물섬 보충설명)(1103 추가) 인용과 함께 답변

안녕하세요,

숙제 4가 올라왔음을 알려드립니다.

내용 : http://ropas.snu.ac.kr/~kwang/4190.310/18/hw4.pdf
제출 : http://ropas.snu.ac.kr/~ta/4190.310/18/submit/index.pl
(제출페이지의 1,2번에 각각 프로그래밍 과제 2,3번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기한 : (1) 에세이 - 10/30(화) 11:00 (수업시작시간에 제출) (2) 프로그래밍 - 10/26(금) 밤 12시

프로그래밍 과제는 두 문제 중 한문제 이상을 제출해주시면 되며, 두 문제의 채점 결과 중 더 높은 점수 하나만을 최종 점수에 반영할 것입니다.

숙제4의 프로그래밍 과제에 쓰일 테스트케이스들은 다른 숙제들에 비해 기본적인 테스트케이스의 비율을 높게 구성할 예정이므로 완벽하게 구현하지 못하더라도 최대한 구현하셔서 제출하시면 괜찮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아직 비율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매우 간단한 입력에 대한 테스트케이스가 40%정도,
그보다 조금더 응용한 테스트케이스가 30%,
문제에 제시된 예시중 가장 어려운 정도의 테스트케이스가 20%,
제대로 구현하신 분들만 맞출 수 있는 테스트케이스가 10%
정도 되도록 구성할 예정입니다.

(1103 추가)
과제 채점 공지글에 명시하였지만, 완성하신 분들께 좀더 메리트를 드려서 최종 비율은 3:3:2:2로 구성하였습니다.

비율이 확정되면 제목에 언급 후 확정된 비율로 수정하겠습니다.


* 과제 관련 주의 사항
과제를 하고 제출하기에 앞서 꼭 웹보드의 주의사항 공지를 확인해 주세요.

* 숙제 스펙 보충사항
(질문은 이 글에 답글로 달지 마시고, 별도의 글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ercise 1 "논술 에세이"

- 10/30 11:00 수업 시간에 출력하셔서 제출하시면 되고, 딜레이제출은 불가합니다.

-----

Exercise 2 "탐사 준비"

-별도의 뼈대코드는 없으며, 문제에 제시된 타입들을 파일에 포함한 상태에서 getReady 함수를 구현한 .ml 파일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 탐험이 불가능할 때는 아래의 IMPOSSIBLE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코드:

exception IMPOSSIBLE


- Guide ("x", e1) 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인용:
e1 안에서 만날 보물상자 x의 열쇠가 α이고 ...

이때 e1 안에는 반드시 x 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getReady 가 내놓는 키 리스트에서 원소들의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다만 리스트에 겹치는 원소는 없어야 합니다.

- 보물섬 질문하러 찾아오셨던 분들 중 제가 적당한 해설을 제공해드리지 못했던 분이 계셔서 보충설명 올립니다. '보물지도에서 암시하는 열쇠모양'이라는 것은, 실제로 보물상자를 열 때 필요한 열쇠모양이 아니라고 보셔도 됩니다. 단, 이 보물지도에서 암시하는 열쇠모양을 제대로 알아낼 수 있다면 그 정보를 통해 실제 보물상자들을 여는 열쇠모양을 모두 알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숙제문서의 두번째 예제를 보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각 보물지도가 암시하는 열쇠의 모양에 대한 표를 참고하시면, (안내판x|x) 꼴의 보물지도가 암시하는 모양은 (-,-)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 (-,-))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수 있겠지만, 열쇠꾸러미 크기를 최소로 한다고 하였으니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이 보물지도가 암시하는 열쇠모양을 제대로 알아냈으니, 실제로 보물상자를 열기위해 필요한 열쇠 모양을 생각해봅시다. 지도의 시작지점이 암시하는 열쇠모양이 (-,-)라는 걸 알아냈고, 안내판에 x가 쓰여있었으니, x라는 보물상자는 -로 열수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고, 실제로 만나게 되는 보물상자도 x뿐이니 숙제문서의 두번째 예제는 - 하나로도 탐사를 마칠 수 있는 것입니다.

세번째 예제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안내판x | x) | star) 꼴의 보물지도에서 뒤쪽의 star부분이 암시하는 열쇠모양은 -입니다. 여기서 전체가 암시하는 열쇠모양을 판별해야 하는데, (안내판 x | x)가 암시하는 열쇠모양은 (-,-) 혹은 ((-,-) , (-,-))와 같이 여러가지 모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물지도 암시 규칙표의 마지막 부분을 보시면, 앞선 (안내판 x | x) 부분이 암시하는 열쇠모양이 (-,-)가 되어야만 전체 보물지도가 암시하는 열쇠모양이 -로 제대로 나오게 됩니다. (star의 -와 모양을 맞춰야 하기때문이죠.)

위와 같이 보물지도의 열쇠모양 암시에 성공했으므로, 그 정보들을 가지고 보물상자를 열기위한 열쇠모양을 찾아보면, 전체 보물지도에서 보물상자는 x와 star입니다. star는 -로 열수있는 것이 자명하며, x또한 위의 열쇠모양 암시를 보면 -로 열 수 있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열쇠모양에 대한 암시와 실제 필요한 열쇠꾸러미를 구분하시면 됩니다.

-----

Exercise 3 "즐거운 고민"

-별도의 뼈대코드는 없으며, 문제에 제시된 타입들을 파일에 포함한 상태에서 shoppingList 함수를 구현한 .ml 파일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shoppingList의 계산결과를 list로 작성할때, 조카의 이름 ABC 순서대로 리스트의 원소를 정렬해주세요. 숙제 파일에 제시된 답안 예시처럼 구현해주시면 됩니다.

- 각 조카가 받게 될 선물 리스트들도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주세요. 마찬가지로 숙제 파일에 제시된 답안 예시처럼 구현해주시면 됩니다.


(1023 추가)
- 아래의 사항들은 수강생 분들의 구현 편의를 위한 입력에 대한 가정들입니다. 일반적으로 저런 가정들이 없어도 올바른 답안을 항상 낸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있지만, 구현이 더 간편해질 여지가 있기때문에 이러한 가정을 추가합니다.

- require list에서 한명의 조카가 여러번 등장하지 않습니다.(즉 한명의 조카당 하나의 cond list로 한꺼번에 요구합니다. 예를들어 require list에는 [(A, ...); (A, ...); ... ] 이런 꼴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아무 요청도 하지 않는 조카는 (A, []) 와 같이 cond list 자리에 빈 리스트가 온 형태로 require list에 입력으로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 아무 요청도 하지 않은 조카가 있을때 출력상으로도 그 조카가 아무 선물을 못받는다는 것을 명시해주셔야 합니다. (위와같이 A가 아무 요청도 하지 않았다면 출력은 [(A, []); (B, [...]); ...] 처럼 될것입니다.)


-----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전 글 표시: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Fall 2018)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 11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2.0.21-7 (Debian) © 2001, 2005 phpBB Group
Translated by kss & dr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