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인덱스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숙제 7] 공지사항 및 보충 스펙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Spring 2021)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shkim



가입: 2019년 7월 30일
올린 글: 86

올리기올려짐: 2021년5월18일 14:29    주제: [숙제 7] 공지사항 및 보충 스펙 인용과 함께 답변

안녕하세요 수강생여러분

숙제 7이 올라왔습니다.

내용 : http://ropas.snu.ac.kr/~kwang/4190.310/21/hw7.pdf
제출 : http://ropas.snu.ac.kr/~ta/4190.310/21/submit/index.pl
기한 : 6/1 (화) 밤 12시

* 과제 관련 주의 사항
과제를 제출하기 전에 꼭 주의사항(https://ropas.snu.ac.kr/phpbb/viewtopic.php?t=6984)을 확인해 주세요.

* 숙제 스펙 보충사항
(질문은 이 글에 답글로 달지 마시고, 별도의 글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

Exercise 1 "RozettaX"

- 뼈대코드 : http://ropas.snu.ac.kr/~ta/4190.310/21/document/RozettaX_skel.zip
- 뼈대코드에는 SM5와 Sonata의 실행기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뼈대코드 디렉토리에서 make 명령을 실행하시면 숙제 전체가 컴파일되고, 'run' 이라는 실행파일이 생성됩니다.
run 파일을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입력으로 받은 SM5프로그램을 Sonata 프로그램으로 번역하여, Sonata 실행기로 실행합니다.
코드:
$ make
$ ./run examples/test1.sm5


- 그 외에 다양한 옵션 (번역된 Sonata 프로그램 출력하기, 번역하지 않고 SM5 기계로 실행하기,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기 등)을 지원합니다. README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번역하지 않고 SM5로 실행한 결과와 번역한 것의 Sonata 실행한 결과가 같게 나오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 뼈대코드 중 rozettax.ml 파일을 제출합니다. 꼭 주의해 주세요, 엉뚱한 ml 파일을 잘못 제출하시면 조교팀이 해결해 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 TODO로 표시되어 있는 Rozettax.trans 함수를 구현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 번역 과정에서, SM5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변수 이름과 겹치지 않는 변수 이름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SM5 언어에서 사용하는 변수 이름에는 #, @와 같은 특수문자를 사용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입력으로 들어온 Sm5 프로그램은 loc 상수나 record 상수를 push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런 명령은 입력으로 들어오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예외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제외하는 이유는, 사용할 주소가 하드코딩되어 있는 특이한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C 언어에 비유하자면 다음과 같은 코드에 해당합니다.
프로그램이 돌고 있는 운영체제 및 기계를 확실히 꿰고있을 때에만 매우 제한적으로 쓰일 수 있는 코드입니다.
코드:
int *p = (int *)0x08048576;
 int x = *p;
 ...

- loc 상수나 record 상수를 push하는 코드를 번역하는 것은, SM5/Sonata의 malloc()의 동작과 맞물려 너무 복잡해지기 때문에 번역의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Exercise 2 "앞으로 할 일 드러내기"

- 뼈대코드 : http://ropas.snu.ac.kr/~ta/4190.310/21/document/CPS_skel.zip
- 뼈대코드에는 mexp (M0로 칭하겠습니다) 언어의 파서와 실행기 일부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뼈대코드 디렉토리에서 make 명령을 실행하시면 숙제 전체가 컴파일되고, 'run' 이라는 실행파일이 생성됩니다.

run 파일을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입력으로 받은 M0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CPS로 번역한 다음 실행합니다. 이 때 두 실행 결과는 같아야 합니다.

코드:
$ make
$ ./run examples/test1.m


- 뼈대코드 중 cps.ml 파일을 제출합니다. 꼭 주의해 주세요, 엉뚱한 ml 파일을 잘못 제출하시면 조교팀이 해결해 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 TODO로 표시한 CPS.cps 함수를 구현하셔서 제출하면 됩니다.


-올바른 CPS 변환에 대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작성하신 코드는 반드시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어떤 mexp에 나타난 부분식(sub-expression)들은 모두 cps 변환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ps(e1+e2)의 경우, e1, e2는 각각 cps로 변환된 (cps e1), (cps e2) 형태로 나타나야 합니다.

2. e가 상수(Num, Var, Fn, Rec) 일때만 cps(e) = \k.k(...) 형태를 허용합니다. 상수의 경우 e자체가 이미 계산된 결과이므로 바로 k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3. e가 상수가 아니면 항상 cps(e) = \k....(\v....k... ) 형태로 변형되어야 합니다. 상수가 아닌 복합식의 경우, 하나의 부분식을 먼저 변환하고 남은 부분식의 할 일을 k와 함께 묶어 구성하는 것입니다.




숙제 문서에서 예시로 제시된 Add의 경우를 보면, 복합식 e1 + e2 에서 일부인 e1을 변환한 다음, 앞으로 할 일을 인자로 전해주고 있습니다. 이 '앞으로 할 일'을 정의하는 데 k가 사용되고요. 따라서 위의 세 조건을 모두 만족합니다.

인용:
cps(e1 + e2) = \k. (cps e1) (\v1. (cps e2) (\v2. k (v1 + v2) ) )



-----------
Exercise 3. "M Interpreter"

- 뼈대코드 : http://ropas.snu.ac.kr/~ta/4190.310/21/document/M_skel.zip
- 뼈대코드에는 M 언어의 파서와 실행기 일부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뼈대코드 디렉토리에서 make 명령을 실행하시면 숙제 전체가 컴파일되고, 'run' 이라는 실행파일이 생성됩니다.
run 파일을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입력으로 받은 M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코드:
$ make
$ ./run examples/test1.m


- 뼈대코드 중 m.ml 파일을 제출합니다. 꼭 주의해 주세요, 엉뚱한 ml 파일을 잘못 제출하시면 조교팀이 해결해 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특히, 2번 문제의 m0.ml을 제출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M.run 함수에 TODO로 표시한 빈 부분들을 완성하셔서 제출하면 됩니다.

- 언어의 스펙은 http://ropas.snu.ac.kr/~kwang/4190.310/21/M.pdf 를 따라갑니다.
1. 알맞은 타입이 오지 않을 경우 (예 : 정수에 스트링을 더한 경우) TypeError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예외 인자는 자유롭게 정하면 됩니다.
2. EQUAL Semantics에 대해 : 3장 "Static Semantics: Type System"의 스펙을 따라 다음과 같이 정합니다.
서로 다른 타입을 비교하거나, Pair끼리의 비교, Closure끼리의 비교는 타입 에러입니다. 과제 3, 4의 K 언어와 다른 스펙이니 주의해주세요.
3. M 언어에서 사용하는 변수 이름에는 #, @, _와 같은 특수문자가 등장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Exercise 4 "저지방 M"

- 뼈대코드 : http://ropas.snu.ac.kr/~ta/4190.310/21/document/Lowfat_skel.zip
- M 언어의 스펙 문서 : http://ropas.snu.ac.kr/~kwang/4190.310/21/M.pdf
- 뼈대코드의 simple_checker.ml 파일의 check 함수를 완성하여 제출합니다. check 함수는 입력으로 들어온 프로그램의 타입을 유추하여, m.ml 파일에 정의된 M.types 타입으로 리턴해야 합니다.
타입 추론에 실패할 경우, m.ml 파일에 정의된 M.TypeError 예외를 발생시켜 주세요. (예외의 인자로 쓸 문자열은 자유롭게 정하시면 됩니다.)
- 뼈대코드에 몇몇 타입 정의를 제공합니다. 입맛에 따라 자유롭게 수정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M 언어의 스펙 문서에 나와 있듯이, 입력으로는 "non-function type expression"만 들어옵니다.
-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 결과를 관찰하여 답을 내놓는다거나 하는 방법은 금지입니다.

-프로그램의 최종 타입을 m.ml 파일에 선언된 types 타입으로 표현하였을때 함수타입이 남아있는 경우는 입력으로 테스트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non-function type expression만 입력으로 들어오는 것의 연장사항으로, 에를들자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은 입력으로 넣지 않겠습니다.

코드:
let val f = fn x => x + 1 in
  (1, f)
end



- 뼈대코드 디렉토리의 m.ml은 7-3문제의 뼈대코드 m.ml과 동일한 파일입니다. 7-3에서 완성한 파일로 대체하셔도 되고, 그대로 두셔도 무관합니다. 타입체킹은 M실행기와 독립적으로 테스트될 예정입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전 글 표시: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Spring 2021)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 11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2.0.21-7 (Debian) © 2001, 2005 phpBB Group
Translated by kss & dr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