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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제3 공지 (Due 10/10) <- 내용이 계속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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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메시지
최원태



가입: 2006년 9월 16일
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9월29일 19:38    주제: 숙제3 공지 (Due 10/10) <- 내용이 계속 추가됩니다. 인용과 함께 답변

프로그래밍 원리,
대망의 세 번째 과제가 나왔습니다.

"벽지" "벽지아가씨 심사위원" "어울리지않아, 진품" 총 세 문제입니다.
이번 과제부터 한문제 한문제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상당합니다.
과제를 늦게 할 계획이라도 일찌감치 스펙을 읽고 생각하시길 권장합니다.

과제에 대한 안내사항은 댓글 형태로 계속 붙이겠습니다.


최원태 가 2008년10월13일 11:57에 수정함, 총 2 번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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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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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9월29일 19:53    주제: 3-1에서 인용과 함께 답변

과제 3-1은 두가지 구현을 모두 재출하셔야 합니다.

애매모호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그 애매모호함이 과제의 핵심입니다.
과제를 다 하고나면 스펙에 틈이 없음을 알게될 것입니다.
게시판을 이용해서 활발하게 토론하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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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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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9월29일 19:56    주제: 과제 3-2 인용과 함께 답변

과제 3-2는

beautiful 함수가 3-1의 두가지 구현방식의 입력 모두를 받아들이게 작성하세요.

또한 채점시 조교가 작성한 3-1의 구현체를 사용합니다.
3-1 구현의 내부구조를 이용하면 큰일나겠죠?


최원태 가 2008년10월1일 10:33에 수정함, 총 1 번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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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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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9월29일 19:59    주제: 3-3에서 ?의 이름은? 인용과 함께 답변

1.
과제 스펙에 ? 관련된 함수명이 누락되어있습니다.

?를 qmark라고 부르기로 하겠습니다.

qmark : code -> code
is-qmark? : code -> bool
de-qmark : code -> code

이렇게 세개의 함수를 추가적으로 정의하고,
이것들에 대해서도 올바로 작동하는 match를 만들어주세요.

2.
지난번에 함수 이름이 match-it 이었으니
이번에 함수 이름은 match-that 으로 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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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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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9월30일 14:35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3-3
어울리지않아(진품) 과제에

plus
deplus
is-plus?


도 구현해주세요
스펙에 누락되어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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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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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10월1일 11:03    주제: 3-1에서 정의해야 하는 것 정리 : 18개의 정의 인용과 함께 답변

<Highlevel Interface implementation> (6개의 정의)
- black : 무늬
- white : 무늬
- glue : 무늬^4 => 무늬
- rotate : 무늬 => 무늬
- neighbor : 위치 * 무늬 => 정수
- pprint : 무늬 => void

고수준 구현체는 입력이 트리무늬인지 배열무늬인지 가리지 않고 받아서
또 어느 타입인가의 벽지를 뱉어주는 식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코드:
(glue 트리무늬 배열무늬 트리무늬 배열무늬)

이런 식으로 불러도 잘 작동해야 하는 것이지요.

또한, black과 white의 타입이 함수가 아님에 주의하세요.


<Tree-Based Implementation> (6개의 정의)
- glue-tree-from-tree : 트리무늬^4 => 트리무늬
- glue-tree-from-array : 배열무늬^4 => 트리무늬
- rotate-tree : 트리무늬 => 트리무늬
- neighbor-tree : 위치 * 트리무늬 => 정수
- pprint-tree : 트리무늬 => void
- is-tree? 무늬 => bool

<Array-Based Implementation> (6개의 정의)
- glue-array-from-tree : 트리무늬^4 => 배열무늬
- glue-array-from-array : 배열무늬^4 => 배열무늬
- rotate-array : 배열무늬 => 배열무늬
- neighbor-array : 정수 * 배열무늬 => 배열무늬
- pprint-array : 배열무늬 => void
- is-array? : 무늬 => bool

이 과제는 "다양한 구현이 존재할 때, 그것을 안전하게 통합하는 법"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세요.
두 개의 구현을 따로 만들고, 둘 사이의 변환방법을 만들고, 그것을 묶는 상위구현을 만드는 순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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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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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10월1일 17:01    주제: 3-3 어울리지 않아 진품, qmark대신 optional이란 이름을 써주세요 인용과 함께 답변

교수님께서 수정된 스펙문서를 공개하셨습니다.

?에 대해서 qmark대신 optional이란 이름을 사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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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태



가입: 2006년 9월 16일
올린 글: 369

올리기올려짐: 2008년10월1일 19:10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과제 3-2는 총 세개의 함수를 정의해야 합니다.

equal
size
beautiful

equal과 size를 구현하려면 트리무늬와 배열무늬 내부를 알아야겠죠.
하부 구현과 Highlevel 구현을 확장하는 것이므로,
내부 구조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Abstraction Barrier 내부에 있는 녀석들입니다)

beautiful은 위에서 정의한 것들(18개의 정의 + equal, size) 만 가지고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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