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인덱스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숙제2: 요약의 경계를 반드시 지켜 주셔야 합니다. (1~4번 관련)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210 Principles of Programming (Fall 2010)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김진영_



가입: 2009년 12월 9일
올린 글: 337

올리기올려짐: 2010년9월24일 10:52    주제: 숙제2: 요약의 경계를 반드시 지켜 주셔야 합니다. (1~4번 관련) 인용과 함께 답변

추석 잘 보내셨나요?
숙제2와 관련해 게시판을 통해 어느 정도 논의가 이루어진 듯 하니 조금 정리해 봅시다.


이번 숙제는 데이터 요약을 익히는 것이 주요 목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요약의 경계를 지켜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직 요약의 경계에 대한 개념이 익숙하지 않으시면 교재 p79~83 (번역본 p103~107)를 읽어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1번 문제에서, tree 타입은 여러분 마음대로 정의하시면 됩니다. 그 정의에 따라 leaf 함수와 node 함수를 만들면 됩니다. 나무구조는 정의된 leaf 함수와 node 함수에 의해서만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tree 타입인지 아닌지의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정확히 알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구조가 tree 타입이라는 것을 알 때, leaf와 node는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구조여야겠지요. 또한 뒤에서 정의할 is-empty-tree?, is-leaf?, leav-val, nth-child 함수 역시 잘 정의될 수 있도록 tree 타입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2번과 3번 문제에서는 각각 모빌 구조와 회로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단, 모빌 구조나 회로 구조를 만들 때 새로운 구조를 만들지 마시고, 1번 문제에서 제공되고 있는 나무 구조를 반드시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빌 구조를 만드는 세 가지 함수와, 회로 구조를 만드는 다섯 가지 방법을 정의할 때 1번에서 정의한 함수만들 이용해 만드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굳이 primitive들을 쓰실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2번과 3번 문제에서 여러분이 지켜주셔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요약의 경계를 지키는 것입니다. 2번과 3번 문제를 푸실 때, 1번 문제에서 여러분이 작성한 나무 구조의 내부 구현을 모른다고 가정하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즉, 조교나 다른 학생이 여러분과 다른 방법으로 나무 구조를 정의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의만 완벽하다면, 여러분의 방법과는 다르게 나무 구조를 구현한 코드를 가져와 여러분이 작성한 2번 또는 3번 문제와 연결해 동작시켜 보았을 때에도 아무런 무리 없이 작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한 점 있으시면 계속 게시판을 통해 질문해 주세요.


김진영_ 가 2010년10월3일 13:26에 수정함, 총 2 번 수정됨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김진영_



가입: 2009년 12월 9일
올린 글: 337

올리기올려짐: 2010년9월24일 11:46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한 가지 빠뜨렸네요.

위와 마찬가지로, 4번 문제를 푸실 때에는 3번 문제에서 만들어진 함수들만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이전 글 표시: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210 Principles of Programming (Fall 2010)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 11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2.0.21-7 (Debian) © 2001, 2005 phpBB Group
Translated by kss & dr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