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인덱스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프로젝트* 전송아바타가 명령 실어서 Center에 보내도 됩니다. (수정)
페이지로 1, 2  다음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210 Principles of Programming (Fall 2010)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이승중



가입: 2010년 6월 22일
올린 글: 561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0:38    주제: *프로젝트* 전송아바타가 명령 실어서 Center에 보내도 됩니다. (수정) 인용과 함께 답변

전송아바타는 맵 가공해서 센터에 보내주는 것이 전부여야 합니다.

위의 설명이 애매하다 싶으시면 답글로 질문을 주세요.

위의 설명을 나름대로 해석하셔서 짜고 나중에 클레임하셔도 소용없습니다.


1차는 지금 넘어가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일단 2차(오늘) 3차에서는 절대 그런 일이 없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승중 가 2010년12월14일 16:03에 수정함, 총 3 번 수정됨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김진영_



가입: 2009년 12월 9일
올린 글: 337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0:44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아바타가 행동에 대한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됩니다. 이는 스펙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기도 하고, 수업시간과 실습시간에 여러 번 강조해서 말씀드렸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하게 되면 센터의 존재 자체가 무의미해져 버립니다.

2차, 3차 제출시에는 이러한 점을 반드시 꼭 지켜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제출한 1차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불이익을 줄 지는 상의해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홍장완



가입: 2010년 9월 15일
올린 글: 25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1:25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안녕하세요.

전송 아바타가 보내는 정보에 대한 공지를 보고 댓글 드립니다.

우선, 많은 조들이 전송 아바타가 보내는 정보에 맵 정보 외의 것을 포함시킨 것 같은데요..

학생들이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잘못이 제일 크겠지만, 많은 학생들이 문제를 그렇게 해석하고

코딩을 했다는 것은 문제 스펙이 불분명한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프로젝트에 관련된 글들을 찾아봤는데요.

그나마 가장 관련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구절이

*프로젝트* 문서 v1127 2page 하단에

인용:
-본부에 맵 정보 전송
본부로 맵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단, 한 턴에 본부로 보낼 수 있는 문자열의 길이가 제한됩니다.

이정도인 것 같네요.

또한 위의 문서 맨 마지막 page에는

인용:
특별히 전송아바타의 경우는 맵 정보를 바탕으로 본부로 보낼 메세지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라고 나와 있는데, 이 구절도 "맵 정보를 바탕으로 어디까지 가공해야 되는가." 라는 정보가 전혀 나와있지 않아 있고..

그리고 서창옥 님께서 올리신 글에 대한 댓글로,

인용:
다른 방법이라는 것이
- 전송 아바타가 센터에 메시지를 보내서 알고 있게 하는 방법
- 센터가 처음부터 일일히 행동을 계산해서 위치를 추적하는 방법

이면 얼마든지 구현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 전송아바타로부터 얻어낸 Map.t를 주어진 방식 이외(네트워크, 파일, 메모리 등에 저장했다가 빼내는 방법)의 방법으로 얻어서 Center가 참조 하는 방식이라면 안됩니다.


라는 댓글을 다셨는데요.

전송 아바타가 보내는 문자열 외에 다른 방법으로 맵 정보를 참조하면 안된다고 해석했는데요.. 여기에도 전송할 내용에 관한 것은 없다고 생각되네요.

기타 다른 게시판의 글들에서도 맵 정보 외에 다른 정보들 전송 금지에 관한 글은 없네요.



아무튼, 제가 생각하기에는 문제 스펙이 학생들의 오해를 부를 충분한 소지가 있어서, 여러 학생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코딩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1차 제출이 끝나고, 2차 제출이 24시간이 안 남은 시점에서 "아바타의 행동 범위에 관한 공지"가 올라온 것은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 조를 포함해서 많은 조들이 조교님께서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짠 것 같은데요..

만약 저 공지대로라면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다시 짜야 되는데

셤 기간이라 시험 공부할 시간 쪼개서 프로젝트 하는 학생도 많을텐데 부담이 클 것 같으며 코딩할 시간도 충분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한 학기동안 다른 일도 많아서 바쁘셨을텐데, 학생들 일일이 신경 써 주시고

숙제도 학생들이 잘못 코딩한 것 일일이 고쳐주면서 점수 수정해 주시는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창 바쁘실텐데 건강 잘 지키셨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고준호



가입: 2010년 9월 5일
올린 글: 10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1:32    주제: 너무 갑작스럽네요. 인용과 함께 답변

일부러 스펙을 악용하려 한 것이 아니지만 어쩌다보니 맵정보를 그대로 전송하지 않게 구현했습니다. 혹시나 스펙에 어긋나게 구현이 되었나 해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애초에 '가공하다'라는 용어의 기준이 너무 애매해서 저희로서는 어느선까지 허용이 되는건지 알 방법도 없었습니다만, 2차 작업도 거의 마무리 했는데 이제와서 바닥부터 뜯어 고치게 되면 많이 당황스러울 것 같습니다.

저희는 맵의 모든 정보를 전송해주는 것이 아니라 아바타들에게 일을 할당하기 위해서 필요한 좌표와 자원의 정보만 일부 전송하게 구현했습니다. 물론 매턴마다 전송 아바타가 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은 아니며, 다른 아바타가 좌표를 찾아가거나 어떤 작업을 할 때에는 전송 아바타의 메시지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또한 좌표로 찾아가기 위해서는 센터에서의 부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혹시나 저희 구현에 문제가 있다면 되도록 빨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김현우



가입: 2010년 9월 6일
올린 글: 56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1:53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안녕하세요

여전히 전송 아바타의 능력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전송 아바타가 3번 아바타의 좌표를 이용해서

북쪽에 double 자원이 있다 + 자리에 캘 수 있는 자원이 없다 + 동쪽에 산성용액이 있다

와 같은 정보를 센터에 보내고, 센터에서 이 정보를 받아 다음 턴의 3번 아바타의 행동을 결정하게 했을 경우 이것은 전송 아바타 능력 범위 밖의 일을 한 것인가요?

전송 아바타가 이 정도의 일은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김윤주08



가입: 2010년 12월 13일
올린 글: 5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2:13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홍장완님과 마찬가지 생각입니다.

저도 그러한 조건이 명확히 명시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프로젝트 1까지 제출하지 못하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코딩을 했었는데요.. 지금 갑자기 이러한 제약 조건이 생긴다고 하니 이때까지 아무것도 한게 없어지는 꼴이 됐습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종민



가입: 2010년 9월 12일
올린 글: 14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2:19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스펙문서에 적혀있는

* 본부의 역할
아바타들은 자신이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본부를 통해 명령받은 대로만 원격으로 작동합니다.(..하략)

이 부분이 '전송아바타는 맵 정보만 보내야 한다.'라는 확실한 의미를 담고있는 것 같지 는 않습니다. "아바타는,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본부의 명령을 받게되면 움직일 수 있다." 라는 사실을 전달해 주기 위해 사용한 문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동안 질문, 답변이 오갔던 게시물에도 이를(아바타는 맵정보만 전송해야한다는) 확실히 금지하는 내용을 글을 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ㅠㅠ

기간도 얼마 남지 않았고 그동안 하던 방식대로 2차코드를 거의 완성한 상태인데 이와 같은 글을 보게되니 망연자실이네요;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김진영_



가입: 2009년 12월 9일
올린 글: 337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2:23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댓글이 좀 달렸네요.

중요한 기준은 전송 아바타가 아바타들의 행동을 결정하느냐, 결정하지 않느냐입니다.

스펙 문서를 보시면

인용:
아바타들은 자신이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본부를 통해 명령받은 대로만 원격으로 작동합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아래 질문 글의 김찬민씨가 지적하신 것도 이 부분이고요.


전송 아바타가 아바타들의 행동을 결정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실제적으로 아바타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부분이 전송아바타가 아닌 센터에 있으면 됩니다. 이는 스펙이 불명확한 상황이 아닌 것 같네요. 문서에도 나와 있고, 지난번 수업 시간에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나, 그 다음 실습 시간에 다시 한 번 설명드렸을 때에도 분명히 말씀드렸던 사항이고..

고준호씨나 김현우씨가 말씀드린 상황은 그런 관점에서 생각해 봤을 때 문제 없는 것으로 보이네요.


저희도 갑작스럽게 조금 당황스럽습니다. 조교 둘 모두 내일 기말고사가 있기도 하고요..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요약의 경계를 잘 지키며 프로그램하고, 변경된 명세와 공개되지 않은 명세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짜셨다면, 아바타들의 행동에 관해 결정을 내리던 부분만, 지금까지 스펙에 어긋나게 전송아바타에서 구현하셨던 부분만 센터로 적절히 수정하여 옮기시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심규민



가입: 2010년 10월 2일
올린 글: 21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2:26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전송아바타가 보내는 string이 "맵"인지, "명령"인지는, 애매할 뿐만 아니라, 판단할 수 없습니다.

어떤 수준까지 센터가 잉여가 되는지,
어떤 코드가 불이익을 받을 대상이 되는지,
어떤 것이 룰 위반인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
간략한 설명을 위하여 스펙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해 봅니다.

- 맵은 3 * 1 이다.
- 아바타는 채집아바타 하나이다.
- 아바타는 (1, 0)에서 시작한다.
- 자원은 V "a"의 형태로만 존재한다.
- 자원은 (0, 0) 또는 (2, 0) 둘 중 한 곳에만 반드시 있다.

이럴 때, 첫 턴에 전송아바타가 맵을 가공해서 string을 만들어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 네 가지를 들어보겠습니다.
1. 자원을 a, 없는 곳을 n으로 하여 전송하는 방법. ("ann" or "nna")
2. 자원은 한 곳 밖에 없으므로 자원이 있는 곳의 x좌표만 전송하는 방법. ("0" or "2")
3. 자원이 서쪽("w")에 있는지 동쪽("e")에 있는지 판단하여 전송하는 방법. ("w" or "e")
4. 전송아바타가 이동해야할 방향을 전송하는 방법. ("w" or "e")

이것들 중 4번이 전송아바타가 "명령"을 보내는 경우라고 판단한다면,
3번은 사실상 4번과 동치이므로, 이것 역시 "명령"을 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번은 겉으로는 "맵"을 보내는 것 같지만 {w, e}와 {0, 2}를 1대1 대응을 하면, "명령"을 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1번은 실제로 "맵"을 거의 그대로 보내고 있지만, 이것도 역시 "명령"과 1대1 대응이 되므로 "명령"을 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맵이 커지거나 아바타가 많아지거나 용액이 다양해진다고 해서 달라질 것은 없습니다.

만약, 전송아바타가 맵 상의 자원이 많이 있는 grid의 위치와 아바타들의 위치를 전송하기로 했다고 합시다.
어떤 아바타가 (2,3)에 있고, 좋은 grid가 (5,4)에 있었다고 하였을 때,
1. 두 object의 위치를 그대로 전송하는 방법 "(2,3)-(5,4)"
2. 그 아바타를 기준으로 grid의 상대적 위치를 전송하는 방법 "(3,1)"
3. 상대적 위치를 숫자로 인코딩 하지 않고 특정 문자의 양으로 전송하는 방법 "(aaa,a)"
등의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3번은 Move East, Move East, Move East, Move North와 다를 게 없습니다.
2번, 1번은 "맵"을 전송한다고 주장할 수 있겠지만, "명령"을 전송하는 다른 인코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송아바타가 보낼 수 있는 스트링에 대한 스펙과
조교님께서 말씀하신 '이러한 점'이나 '대책'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합리적이고, 명확하게 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영준



가입: 2010년 9월 6일
올린 글: 31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3:41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저희 조도 심규민씨 의견과 같습니다.
전송아바타의 '맵 정보 가공'이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는지
전송하는 메시지가 '맵'인지 '명령'인지를 판단하는 척도가 불분명합니다.

또한 행동을 결정하는 부분이라는 것이 단순히 "채집하라", "동쪽으로 이동하라", "촉진하라" 등을 의미하는지.
혹은 위와 같은 행동을 결정하기 위한 '근거 분석 과정' 또한 행동을 결정하는 부분으로 봐야하는지 모호합니다.
만약 근거를 분석하는 과정도 아바타의 행동을 결정하는 부분이 된다면
전송아바타가 맵정보를 가공하는 과정도 결국은 말을 붙이기에 따라 아바타의 행동을 결정하는 부분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지금 상황에서 감점을 피해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전송아바타가 순수한 맵의 모습 자체를 전송하는 것일 텐데요.
이는 역시 맵의 형태에 따라 많은 제한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2차 마감이 24시간도 남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학우들이 고민하는 부분이 되도록 빨리 명확해져야 할텐데요.
만약 빠른 시간내에 확정이 되지 않는다면, 2차 제출을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가 막막해집니다.
혹시 조교님들께서 상의하신 확정안이 내일 아침에 공지된다 하더라도
그에 맞게 프로그램을 변경하는데는 많은 제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들어 아바타의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고요.)
결국은 지금 확신없이 짜는 프로그램을 제출하게 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그렇다면 2차 due를 연기하거나 혹은 3차 제출에 흡수시키는 것도 괜찮은 방안일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2차 제출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due 연기를 제안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많은 팀이 자신의 알고리즘에 대한 확신을 갖고 코딩을 진행했고, 또 완성시켰을 것입니다.
그러나 위에 제시한 문제들에 대한 생각 차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공정한 평가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조금 일찍 대두되었더라면 확정안이 보다 빨리 수립되었을 것이고,
많은 학생들은 확정안에 맞춰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지금 상황으로는 아바타의 성능과 별도로 '조교님의 뜻과 부합되는 정도'가 평가의 주요한 요소가 될텐데요.
위와 같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교님의 의도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짜는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스펙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한 저희들의 책임이 가장 크지만.
많은 학우들이 비슷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2차 제출을 하는 것이 얼마나 큰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차 제출을 3차 제출에 포함시켜 최종적인 평가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만약 이미 2차 제출을 조교님 뜻에 부합되게 완벽히 준비한 팀이 있다면
3차 제출 마감때까지 다른 조에 비해 더욱 많은 시간을 '아바타 성능 향상'에 투자할 수 있을 것이고
3차 제출에서 역시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될 것이므로 큰 손해는 없어보입니다.

물론 빠른 시간 내에 위의 궁금증들이 해결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겠지만.
혹시나해서 감히 건의드려봅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늦은 시간까지 들어와 신경써주시는데, 괜히 의견만 많은 것 같아 죄송스럽습니다.
학우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보다 빨리 확정되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수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유재성



가입: 2010년 9월 14일
올린 글: 15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4:45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개인적인 판단인데(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규민씨가 올려준 예시에 대한 답은
첫번재 예제는 3번이고,
두번째 예제는 다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까닭은 어느 순간에 행동의 상태를 결정한다는데 있습니다.
풀어서 이야기 하자면
첫번째 예제에서 3번에서 4번으로 넘어갈때에, 3번은 판단하는데에 대한 부분이 Center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번은 이미 전송아바타가 자원의 위치를 가지고 행동을 결정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예제에서는 3번이 Move East, Move East, Move East, Move North와 다를 게 없다라고 해놓으셨지만 실제로는 다를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Center는 저런 좌표를 받은 다음에 "판단"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단순한 사실 전달과 사실 전달 후 판단을 동치라고 생각하신다는 것(규민씨 생각에는 동치이지만 제 생각에는 동치이지 않는 부분)은 그부분의 코드만 센터로 옮기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교님께서 답변해주신대로 고준호씨와 김현우씨의 방법도 저 경계에 맞았기 때문에 괜찮은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대로 가공된)정보를 받았지만, 그 정보를 받은 후 결정은 Center가 한다는 식으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즉, 전송아바타의 능력은 입맛대로 가공할만큼 가공된 정보?를 보낸다 정도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쓰다보니 또 의문이 드는데요, 스트링의 앞부분에 태그를 붙인다던가는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이동" (5, 6) (5, 7) ... // "채집" (5, 6) (4, 5) ... 이런식이라면요,
제 생각에는 저 경우도 안될것 같습니다. "이동"이나 "채집"등의 판단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실내인데 역시 새벽은 춥군요. 오늘 날씨 추울 것 같으니 따뜻하게 입고 나오시길.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유재성



가입: 2010년 9월 14일
올린 글: 15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5:17    주제: Re: *프로젝트* 전송아바타가 명령 실어서 Center에 보내지 마세요 (중요) 인용과 함께 답변

답변을 달아놓고 생각해보니...

이승중 씀:
전송아바타는 맵 가공해서 센터에 보내주는 것이 전부여야 합니다.

라고 하셨는데,

이러면 아바타와 자원의 상대적 위치라던가 이런것도 어느정도 아바타가 판단을 한 거 아닌가요?

아 아닌가 ... 잘 모르겟어요 ㅎㅎ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김윤주08



가입: 2010년 12월 13일
올린 글: 5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6:19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우와.. 많은 댓글이 달렸네요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위의 방법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가정 자체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물론 아바타가 다른 아바타들의 행동까지 계산한다는 것이 조교님들의 의도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겠습니다만,

그런 것이 확실히 공지되지 않은 상황에서 (확실히 공지됐었나요 ;_; )

가장 최선의 방법을 사용한 것이 왜 막아져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처음에 문제를 받고 나서 조금만 생각을 해 본다면 전송 아바타가 알 수 있는 정보들이 꽤 많아 막강한 위력을 발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런 식으로 계속해서 생각해 보면 아예 센터를 대신해서 전송 아바타가 모든 것을 결정해 버릴 수 있다는 것을 금방 깨닫게 됩니다. 즉 이게 최선의 방법이라는 겁니다.


애초에 이 문제는 그리 깊이있는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예를 들어 용액의 반응은 거의 I만 사용되고 있으며, 만약 억지로 S나 K를 집어 넣는다면 용액의 반응이 (150턴중) 수 턴 내에 멈추거나, V가 밖으로 나오지 않아 자원을 채집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해 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면에서 똑똑한 아바타의 존재 의미가 없어집니다. 또한 실험 아바타도 거의 무용지물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것이 문제의 의도에 부합하고 어떤 것은 부합하지 않는지를 판별한다는 것, 가장 좋은 방법이 문제의 의도에 부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이던지 이러한 전략을 생각해 봤다면 가장 좋다는 것을 금방 깨달았을 것이고, 이쪽으로 가닥을 잡았을 것입니다. 저는 이것 또한 하나의 좋은 전략이라고 보며 당연히 허용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장준영_



가입: 2010년 12월 2일
올린 글: 3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8:55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김진영_ 씀:
중요한 기준은 전송 아바타가 아바타들의 행동을 결정하느냐, 결정하지 않느냐입니다.

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것들은 cheating이 아니게 됩니다.
코드:
-center는 전송아바타가 받은 정보를 가지고 그대로 아바타들에게 보내주다가, 맨 마지막 턴에는 무조건 현재 위치의 자원을 캐라고 명령을 합니다
-center는 전송아바타가 받은 정보를 가지고 그대로 아바타들에게 보내줍니다. 단, 전송아바타는 0.1%의 확률로 ??를 보내고 이것을 받은 center는 랜덤하게 아무 명령을 내립니다.


왜냐하면, 전송아바타가 100% 다른 아바타들의 행동을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센터가 분명 판단한 부분(맨 마지막 턴인지 여부/??인 경우 랜덤하게)가 있으니까요.

전송아바타가 단 1%도 결정할 수 없다고 해석하면, 전송 아바타는 아무런 정보도 보낼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이승중 씀:
(그런 팀들은 아바타에 비해 센터가 작을테니 금방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라고 하셨는데요

저라면 center.ml에 dummy code를 잔뜩 넣어 cheating을 피해갈것 같습니다. 이것은 학생과 조교 모두의 시간을 낭비할 뿐입니다.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박종호



가입: 2010년 11월 25일
올린 글: 2

올리기올려짐: 2010년12월13일 8:56    주제: re) 인용과 함께 답변

! 눈 좀 붙인 사이에 잘 정리된 글들이 많아졌네요 ;;

제 생각도 윗분들이랑 비슷한 것 같아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너무 길어질 것 같고

그리고 규민이랑 준영이나 선배님들이 충분히 써주신 것 같습니다. ;;


항상 미루다가 촉박해지기를 자초하기는 해왔지만

프원만 미뤄온 상황이 아니라 제가 ;;

어제 밤까지 한 것이 반칙이라면 남은 시간을 고려해서 앞으로의 항로에 판단을 내려야 하는게 현실적이기도 하고 ㅜㅜ 해서 상황 판단을 할 근거를 마련해서 도와주시면..;

대부분이 시험과 겹치는 바쁜 상황인만큼

조금이라도 빨리 구체적인 스펙이 재정리 됐으면 좋겠습니다. ;;


첨언을 하면, 제 생각에는 상대방 아바타가 없는 1차와 같은 상황에서는,

즉 맵이 오직 턴이 지나감에 의해서만 변화가 일어나는 상황에서는,

전송 아바타가 매턴 판단을 위해 가만히 있는 것이 그렇게 유리하지만은 않은 것 같아요. (2차는 또 다른 경우겠지만)

(저희의 경우엔 작성 중에 전송아바타를 채집에서 불구로 만드는 것이 어느정도 불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때도 역시 시간이 촉박했던지라 전송아바타를 조교님이 의도하신 뜻과 어긋나게 (그때는 몰랐지만 ;Wink 사용하게 되어버렸어요 ㅜ)


읔 내용 전달이 잘 안되네요 실습시간에 오프라인 질문을 ;;ㅋㅋ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이전 글 표시: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210 Principles of Programming (Fall 2010)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로 1, 2  다음
페이지 12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없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2.0.21-7 (Debian) © 2001, 2005 phpBB Group
Translated by kss & dr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