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한웅
가입: 2006년 4월 4일 올린 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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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려짐: 2006년6월11일 22:28 주제: <들이대기>의 비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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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번 프로젝트때 일명 '들이대기'로 통했던 1조입니다.
그때 전략을 굼금해 하시는 분들이 좀 있었는데, 저희 전략을 말씀드릴려고요~
저희는 '전략의 모듈화'를 꾀하고 다음과 같이 레이어를 구성했습니다.
layer 0 - Base Layer ---------------------------------------------------
lookup, 좌표계 변환함수, 보드판리스트 변환함수 등
layer 1 - Research Layer ----------------------------------------------
주어진 리스트를 id, color, 좌표범위, 사정거리, 등으로 필터링하는 함수
최전방 및 후방, 좌우측방의 유닛을 검색하는 함수
유닛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함수 등
layer 2 - Movement Layer ----------------------------------------------
유닛을 전진, 후퇴, 특정좌표로 이동시키는 함수
예상경로가 안전한지 체크하는 함수 등
layer 3 - Tactics Layer ----------------------------------------------
좌/우측 방어전술, 좌/우측 공격전술, 좌/우측 점령전술
왼쪽페이크전술, 닥치는대로 죽이기 전술, 분대 약진앞으로 전술
기지사수전술, 랜덤이동 전술 등
layer 4 - Strategy Layer ----------------------------------------------
"쌍두의 뱀" 작전 - 좌/우 기지 근방에 적이 있으면 방어 → 없으면 좌/우측중 고지점령이 유리한 쪽으로 빨간색 유닛과 파란색 유닛을 쌍으로 보냄, 둘 중 하나가 죽으면 다른 유닛이 대신함 (보통 여기서 빨간색이 다 죽어서 이겼죠) → 우리 유닛이 적 고지 근처에 다다르면 점령 작전으로 변경 (준결승에서 이 부분이 미숙해서 한 번 졌죠)
"킬링필드" 작전 - 전유닛 약진앞으로 가며 닥치는대로 잡아먹는 작전
"들이대기" 작전 - 빨간 유닛 계속 앞으로 보내며 잡아먹기를 유도하는 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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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입니다. 이 중 "쌍두의 뱀" 작전이 저희가 주로 이용했던 전략이고요, 역시나 Data Abstraction이 중요한 프로젝트였던것 같아요~
모두들 한 학기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구요~
특히 조교님덜 고생 많이 하셨어요~
남은 셤들 잘 보시고, 멋진 방학 되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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