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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섬 예제들

 
이 게시판은 잠겼으므로 글을 올리거나,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주제는 잠겼으므로 답변을 하거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게시판 인덱스 -> 4190.310 Programming Languages (Fal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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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메시지
박대준



가입: 2005년 10월 7일
올린 글: 245

올리기올려짐: 2006년11월15일 0:11    주제: 보물섬 예제들 인용과 함께 답변

원칙적으로 조교는 테스트 셋을 사전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공된 테스트 셋에 특화되어버린 한정된 답안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어떠한 테스트 셋에 대해서도 잘 대처할 수 있는, 일반화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통해, 수강생 여러분들의 실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번 보물섬 문제는 특별히 이해를 돕기 위해 몇가지 예제들을 소개합니다. 테스트 셋은 소개해 드린 예제의 수준과 범주를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 예제들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무난히 해결하실 수 있다면,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Star 를 * 로,
Branch (e,e) 를 e|e 로,
Guide (x,e) 를 [x]e 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드:
(x|y) | z
-------------
x : (-,(-,-))
y : -
z : -

코드:
x | (y|z)
-------------
x : (-,-)
y : (-,-)
z : -

코드:
(f | [x]*) | *
----------------
f : ((-,-),(-,-))

코드:
(f | [x]x) | [y]y
--------------------
f : ((-,-),((-,-),-))
x : -
y : -

코드:
(f | *) | [x]x
----------------
f : (-,((-,-),-))
x : -

코드:
([x](  ([y](y | [v]x))  |  z)  ) | (z|w)
------------------------------------------------
x : -
y : ((-,-),-)
z : ((-,-),-)
w : (-,-)



주의하실 점
((-,-),-) 과 (-,(-,-)) 은 다릅니다.
열쇠의 모양은 정확히 일치하여야 합니다.


박대준 가 2006년11월18일 0:23에 수정함, 총 2 번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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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상민



가입: 2006년 9월 11일
올린 글: 25

올리기올려짐: 2006년11월15일 0:33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코드:
(f | [x]*) | *
----------------
f : ((-,-),(-,-))

이 예제처럼 안내판이 나오고 그 안에 있는 지도에 안내판 보물상자가 없어도 되는건가요?
위 코드가 어떻게 풀이 되는 것이죠?
죄송하지만 분석 좀 부탁 드립니다. Crying or Very sad
(저는 안내판만 나오면 안 된다고 해석하고 안내판만 있을 경우 에러 처리했습니다. ㅡㅡ)

그리고 올려주신 예제 중 뭔가 모르는걸 또 발견했는데요.
코드:
(f | 1) | [x]x
----------------
f : (-,((-,-),-))
x : -

에서 (f | 1)이 있는데요, 1이 지도에 올 수 있나요?


서상민 가 2006년11월15일 1:04에 수정함, 총 1 번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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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희



가입: 2006년 9월 18일
올린 글: 43

올리기올려짐: 2006년11월15일 1:03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f역시 x, y 등처럼 f라는 이름의 보물상자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되겠죠?

안내판 x안에 x라는 보물상자가 없을 경우, "e1에서 만날 보물상자 x의 열쇠가 a이고..."라는 안내판의 정의와 아귀가 잘 맞지 않게 되는데요, 저도 이 부분이 궁금하네요.

1의 경우는, *로 바꿔놓고 손으로 풀어보니 위의 답과 같은게 나오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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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민석



가입: 2006년 9월 5일
올린 글: 165

올리기올려짐: 2006년11월15일 1:27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정의상 [x] 뒤에 x가 나오지 않는 것도 가능하죠.

1은 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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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준



가입: 2005년 10월 7일
올린 글: 245

올리기올려짐: 2006년11월15일 1:27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서상민 씀:
(f | 1)이 있는데요, 1이 지도에 올 수 있나요?

*을 쓴다는 것이 실수했네요.
수정했습니다.

이준희 씀:
f역시 x, y 등처럼 f라는 이름의 보물상자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되겠죠?

네, 맞습니다.


서상민 씀:
안내판이 나오고 그 안에 있는 지도에 안내판 보물상자가 없어도 되는건가요?

이준희 씀:
안내판 x안에 x라는 보물상자가 없을 경우, "e1에서 만날 보물상자 x의 열쇠가 a이고..."라는 안내판의 정의와 아귀가 잘 맞지 않게 되는데요, 저도 이 부분이 궁금하네요.


정의에서 "만날"의 의미가
반드시 만날 것을 의미하는지, 만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만 의미하는지 모호할 수 있겠군요.
마감 시한이 얼마 남지 았았으니, 둘 중 어느것으로 해석하셔도 무방하도록 채점하겠습니다.
(나중에 배우시겠지만, 이 둘의 해석 방식의 차이에 따라 각각의 이론이 존재하고, [x][y]x 을 포함시켜서 둘을 동일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올려드린 예제에서는 [x]* 대신 [x]x 라고 바꿔도 동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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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상



가입: 2006년 9월 8일
올린 글: 17

올리기올려짐: 2006년11월15일 9:57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아침 수업 들으러 가기 전에 잠깐 들렀는데,
간밤에 이런 논의가 있었군요..;;

저도 위와 같은 경우에 에러를 뱉도록 만들었는데,
돌려보다가 값이 나오지 않고 에러가 나와서 잠깐 당황했습니다.

마감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고려해주신 조교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강의실로 가야겠네요.... Sm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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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상민



가입: 2006년 9월 11일
올린 글: 25

올리기올려짐: 2006년11월15일 12:36    주제: 인용과 함께 답변

안내판 안에 보물상자가 없어도 풀 수가 있네요.
제가 맞게 풀었는지 완전한 확신은 안 되지만...
암튼, 간밤에 다시 풀어서 제출하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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