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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 관련 질문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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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메시지
장민석



가입: 2006년 9월 5일
올린 글: 165

올리기올려짐: 2007년6월14일 12:30    주제: 괴물 관련 질문 5가지 인용과 함께 답변

1. 패배조건은 무엇인가요? 세 용병이 모두 사망하는 경우겠죠? 승리조건은 당연히 모든 괴물의 사망이고요. 그렇다면 괴물과 아군 용병이 동시에 모두 사망한 경우 승패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예를 들어 공격을 받으면 받은 데미지의 절반을 무조건 반사하는 괴물이라거나, 독공격을 해서 매턴 일정한 데미지를 주는 괴물과 싸울 경우, 아군 최종 생존 용병의 마지막 턴이 종료하면서 모든 유닛이 사망할 경우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2. 아군 용병들 중 하나 혹은 둘이 사망한 경우, 출력 문자열 포맷은 어떻게 되나요? 이동 단계의 경우엔 각 용병의 이동 좌표, 공격 단계의 경우엔 공격좌표 및 공격방법이 출력될 텐데, 사망한 용병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용병에 대한 정보를 어떤 식으로 출력해야 하나요? (0,0) 즉 "0000"과 같이 찍어야 하나요?

3. 공격포기나 이동포기는 가능한가요? 가능해야할 거 같은데요. 이동포기가 가능하다면 그냥 현재 좌표를 출력하면 되겠죠? 공격포기가 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하나요?

4. 아군의 현재 체력과 매번 받은 데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현재 주어진 입력 포맷만으로는 알 수가 없는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짜는 루틴에서는 캐릭터의 체력정보나 심지어 사망여부 정보조차도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잖아요? 이 경우 문제는

1) 캐릭터 사망 여부를 알 수 없으므로 게임 진행 자체가 되지 않는다.
2) 캐릭터 체력을 알 수 없으므로 전략적 전투 알고리즘 작성에 한계가 있다.

입니다.

5. 확인 질문입니다만, 입출력 포맷의 정확한 스펙은 다음과 같은 것이죠?

1) 평지:1 산:2 늪지:3 과일나무:4 숲:5
2) Fighter:1 Archer:2 Mage:3
3) Fireball:1 Sleep:2 Confuse:3

그리고 숙제 스펙 상의 입출력 문자열 설명에서 [1]은 "1"을 [05]는 "05"를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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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종



가입: 2006년 3월 7일
올린 글: 50

올리기올려짐: 2007년6월14일 16:38    주제: Re: 괴물 관련 질문 5가지 인용과 함께 답변

인용:
1. 패배조건은 무엇인가요? 세 용병이 모두 사망하는 경우겠죠? 승리조건은 당연히 모든 괴물의 사망이고요. 그렇다면 괴물과 아군 용병이 동시에 모두 사망한 경우 승패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예를 들어 공격을 받으면 받은 데미지의 절반을 무조건 반사하는 괴물이라거나, 독공격을 해서 매턴 일정한 데미지를 주는 괴물과 싸울 경우, 아군 최종 생존 용병의 마지막 턴이 종료하면서 모든 유닛이 사망할 경우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자신의 편이 먼저 전멸하는 쪽이 집니다. 그리고 공격의 효과는 즉시 나타나기 때문에 동시에 사망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공격을 받으면 받은 데미지의 절반을 반사하는 괴물이라 해도 공격이 이루어지는 순간 괴물이 먼저 죽기 때문에 괴물이 반사하는 데미지에 관계없이 여러분이 승리합니다. 독데미지가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공격해서 그 턴에 괴물을 죽였다면 바로 승리하게 됩니다.

인용:
2. 아군 용병들 중 하나 혹은 둘이 사망한 경우, 출력 문자열 포맷은 어떻게 되나요? 이동 단계의 경우엔 각 용병의 이동 좌표, 공격 단계의 경우엔 공격좌표 및 공격방법이 출력될 텐데, 사망한 용병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용병에 대한 정보를 어떤 식으로 출력해야 하나요? (0,0) 즉 "0000"과 같이 찍어야 하나요?


이미 사망한 용병의 경우 그 자리의 값은 무시되므로 아무 값이나 쓰셔도 됩니다. 물론 깔끔하게 00으로 채우면 좋겠죠 ^^

인용:
3. 공격포기나 이동포기는 가능한가요? 가능해야할 거 같은데요. 이동포기가 가능하다면 그냥 현재 좌표를 출력하면 되겠죠? 공격포기가 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하나요?


공격포기 이동포기는 그 캐릭터의 이동/공격 좌표를 나타내는 부분을 00으로 채워주면 됩니다.

인용:
4. 아군의 현재 체력과 매번 받은 데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현재 주어진 입력 포맷만으로는 알 수가 없는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짜는 루틴에서는 캐릭터의 체력정보나 심지어 사망여부 정보조차도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잖아요? 이 경우 문제는

1) 캐릭터 사망 여부를 알 수 없으므로 게임 진행 자체가 되지 않는다.
2) 캐릭터 체력을 알 수 없으므로 전략적 전투 알고리즘 작성에 한계가 있다.

입니다.

아군의 현재 체력을 알 수 있도록 스펙을 변경했습니다 Embarassed

인용:
5. 확인 질문입니다만, 입출력 포맷의 정확한 스펙은 다음과 같은 것이죠?

1) 평지:1 산:2 늪지:3 과일나무:4 숲:5
2) Fighter:1 Archer:2 Mage:3
3) Fireball:1 Sleep:2 Confuse:3

그리고 숙제 스펙 상의 입출력 문자열 설명에서 [1]은 "1"을 [05]는 "05"를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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