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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호
가입: 2012년 9월 15일 올린 글: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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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려짐: 2012년9월24일 16:35 주제: 숙제3 질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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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1번은 실습 두번째 시간 4번에서 했던데로 함수명과 각각의 파라미터에 대해서 타입을 주석으로 덧붙이면 되는거죠?
궁금한건 예를 들어 leaf에는 어떤것도 들어갈 수 있는데(string int boolean 등등)
scheme에서는 타우 라는 문자를 표현할수 없는데 어떡하나요
Q2
2번에서, 위의 함수를 구현할 때는 미로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집합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다음의 함수들을 써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여섯 함수들은 이번 숙제에서는 구현하지 않는다.
인데, 그럼 interface만 제공되어있는 6개 함수만을 가지고 maze-check를 구현하라는 말이죠???
room이라는 자료구조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말아야하는게 맞겠지요?
Q3
만약 그렇다면, 코드를 어떻게 검증할수 있죠?
알고리즘을 짜도 실제로 테스트할 방법이 없을것같은데..
Q4
3번문제도 Q2와 마찬가지로 type으로 정의된 interface를 가지고 mazeGen 함수를만들라는것이죠?
Q5
(maze-pp maze->void) 이 함수는 미로를 이쁘게 그려준다는데 뭐...필요한가요?
mazeGen함수가 int X int -> maze 기 때문에 전혀 쓸일이 없을것같은데요.
육각모눈종이라는 것에 미로를 만들어 출력하는것도 아니구요. 만약 그렇다면 mazeGen 함수가 int X int ->void 가 되어야겠죠.
Q6
3번문제 마지막에 참고로~ 부분을 보면,
입구-출구 통로 뚫고나서 나머지를 대충 터주는건 비교적 찾기 쉬운 미로를 만드니까,
되도록 어렵게 만들기 위해선 임의의 방들의 벽을 임의로 터가는건데, 실직적인 통로는 유일해야함 (즉, 각각의 방을 node로 삼는, 방이 터진 node끼리 연결된 그래프에서 회로가 하나도 만들어지면 안되는것이 되겠죠)
정말 쉽게 만들려면 정말 무식하고 간단하게 짤수도 있고 복잡하게 짤수도 있을것 같은데, 실제로 이렇게 복잡하게 짜야하는지 궁금합니다 ㅠ
Q7
역시나 3번을 짜도 검증은 어떻게 하나요
**전체적으로 이번숙제는 이해가 안되서 혼동스럽네요 ㅠㅠ
각각 답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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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옥
가입: 2009년 9월 18일 올린 글: 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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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려짐: 2012년9월24일 17:28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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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드: |
Q1
1번은 실습 두번째 시간 4번에서 했던데로 함수명과 각각의 파라미터에 대해서 타입을 주석으로 덧붙이면 되는거죠?
궁금한건 예를 들어 leaf에는 어떤것도 들어갈 수 있는데(string int boolean 등등)
scheme에서는 타우 라는 문자를 표현할수 없는데 어떡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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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렇습니다. 타우는 T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https://ropas.snu.ac.kr/phpbb/viewtopic.php?t=3262
| 코드: | Q2
2번에서, 위의 함수를 구현할 때는 미로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집합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다음의 함수들을 써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여섯 함수들은 이번 숙제에서는 구현하지 않는다.
인데, 그럼 interface만 제공되어있는 6개 함수만을 가지고 maze-check를 구현하라는 말이죠???
room이라는 자료구조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말아야하는게 맞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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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렇습니다.
| 코드: | Q3
만약 그렇다면, 코드를 어떻게 검증할수 있죠?
알고리즘을 짜도 실제로 테스트할 방법이 없을것같은데.. |
각 6개의 함수를 직접 만들어 보실수 있습니다.
공지에 샘플코드 추가했습니다.
| 코드: | Q4
3번문제도 Q2와 마찬가지로 type으로 정의된 interface를 가지고 mazeGen 함수를만들라는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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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렇습니다.
| 코드: | Q5
(maze-pp maze->void) 이 함수는 미로를 이쁘게 그려준다는데 뭐...필요한가요?
mazeGen함수가 int X int -> maze 기 때문에 전혀 쓸일이 없을것같은데요.
육각모눈종이라는 것에 미로를 만들어 출력하는것도 아니구요. 만약 그렇다면 mazeGen 함수가 int X int ->void 가 되어야겠죠. |
네 인터페이스로 제공되는 함수를 무조건 모두 다 써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사용할수 있는것을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maze-pp는 쓸일이 없겠죠
| 코드: | Q6
3번문제 마지막에 참고로~ 부분을 보면,
입구-출구 통로 뚫고나서 나머지를 대충 터주는건 비교적 찾기 쉬운 미로를 만드니까,
되도록 어렵게 만들기 위해선 임의의 방들의 벽을 임의로 터가는건데, 실직적인 통로는 유일해야함 (즉, 각각의 방을 node로 삼는, 방이 터진 node끼리 연결된 그래프에서 회로가 하나도 만들어지면 안되는것이 되겠죠)
정말 쉽게 만들려면 정말 무식하고 간단하게 짤수도 있고 복잡하게 짤수도 있을것 같은데, 실제로 이렇게 복잡하게 짜야하는지 궁금합니다 ㅠ |
미로채점은 조교가 눈으로 채점하게되어 주관이 많이 개입됩니다. 지금 생각은 지나치게 너무 단순하지만 않으면 후하게 드리려 합니다.
제공해드린 maze-pp로 그려보세요. 딱 봤을때 절대 길이 아닌곳이 눈에 들어온다면 안되겠죠. 그리고 더불어 딱 봤을때 길을 찾지 못하는 수준이면 됩니다.
조교도 92명 수강생의 미로를 수작업으로 채점하기 때문에 깐깐할수가 없습니다.
| 코드: | Q7
역시나 3번을 짜도 검증은 어떻게 하나요 |
직접 방문함수와 체크함수를 만들어보세요.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문이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할때 123456 순서로 탐색했다면 반대로 654321 순서로도 탐색해본 후에 두 경로가 일치한다면 길이 유일함을 알 수 있겠지요.
일단은 길이 유일해야 하는 것이 기본스펙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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